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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Oriented S/E] Chapter 9 - Object Interaction Modeling
• 독서/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Object Oriented S/E] Chapter 9 - Object Interaction Modeling

2023. 5. 12. 01:58

# 범위

216 page ~

# 내용

## Object Interaction Modeling

  • Object Interaction Modeling은 개발 팀이 현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데 돕고 비즈니스를 개선하기 위한 객체 상호 동작을 설계한다.

 

## 9.1 WHAT IS OBJECT INTERACTION MODELING?

  • 객체는 상속, aggregation, 연관관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상호작용을 거치며 시스템이 돌아간다.
  • 분석문제 - 기존의 수동 방식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비즈니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객체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가?
    • 개발팀원들이 지금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분석문제는 중요하다.
    • 따라서 분석 목적으로 객체 상호작용 모델을 구성하는 것은 유용하다.
  • 디자인 문제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시스템에서 객체가 어떻게 작용해야할까?
    •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수십년전에 개발된 것이고, 그간 기술의 발전 덕에 기존의 프로세스가 구식이거나 수동적일 수 있다.
    • 기존 프로세스를 다시 설계해야 할 수 있으며 설계 목적을 위해 객체 모델을 구성해야 한다.
  • [객체 상호작용 모델링(OIM)은 다음을 위한 프로세스이다]
    • 기존시스템에서 객체가 어떻게 상호작용 했는지를 이해한다.
    • 기존 시스템에서의 문제와 한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제안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객체가 상호작용하여 use case를 수행 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하고 지정한다.

## 9.2 UML SEQUENCE DIAGRAM

  • UML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상호작용을 객체간에 주고 받는 일련의 시간 순서 메시지로 나타낸다.

## 9.2.1 Notion and Notations

## 9.2.2 Representing Instances of a Class

## 9.2.3 Sequence Diagrams Illustarted

## 9.2.4 Sequence Diagram for Analysis and Design

  • 분석과 설계의 차이
    • 분석은 어플리케이션 지향적인 반변, 설계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지향적이다.
    • 분석단계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의 문제를 파악하고, 혁식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 설계단계에서는 개발팀은 개발에 더욱 집중하며 적절한 소프트웨 아키텍처와 그요소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높은 응집력 낮은 결합도와 같은 설계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 분석과 설계의 차이는 모델링 
    • 분석단계에서는 개발팀은 응용프로그램 도메인에 대한 모델을 구성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설계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모델이 구성된다.
  • 지각과 컴퓨터화된 표현의 차이
    • 분석 모델에서 객체는 도메인 개념과 인서턴스에 대한 인식 -> 시스템을 실제 세상으로 묘사
    • 설계 모델에서 클래스 및 객체는 소프트웨어 클래스 및 소프트웨어 개념이다. ->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솔로쎤으로 

## 9.2.5 Using the Notations Correctly

 

## 9.3 STEPS FOR OBJECT INTERACTION MODELING

  1.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2. expanded use cases의 사소한 단계에 대한 시나리오를 지정한다.
  3. 시나리오 테이블을 구성한다.
  4. 시나리오 표에서 UML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도출한다.
  5. Object interaction models를 리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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