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쭈
DevForYou
김호쭈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21)
    • • 데이터베이스(DB) (9)
      • __SQL__ (9)
    • •알고리즘(Algorithm ) (117)
      • 문제풀이 (99)
      • 스터디 (14)
      • 알고리즘 팁 (4)
    • •Compter Science (57)
      • Operating System (25)
      • Computer Network (1)
      • Computer Vision (16)
      • Artificial Intelligence (14)
      • Software Technology (1)
    • • 독서 (36)
      • Design Pattern (24)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
      • Object Oriented Software En.. (11)
    • • 개발 (26)
      • React (3)
      • node.js (6)
      • Django (11)
      • Spring boot (6)
    • • 개발Tip (4)
      • GitHub (0)
    • •프로젝트 (2)
      • 물물 (2)
    • •App (54)
      • 안드로이드 with Kotlin (50)
      • 코틀린(Kotiln) (4)
    • •회고 (8)
    • •취준일기 (3)
    • • 기타 (2)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로컬저장소
  • ㄱ
  • Remote저장소
  • local저장소
  • 원격저장소
  • GitHubDesktop
  • KMU_WINK
  • 깃허브데스크탑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김호쭈

DevForYou

•알고리즘(Algorithm )/문제풀이

[백준14499&파이썬] 주사위를 굴릴때의 조건에 대해 생각해보자

2023. 6. 15. 15:12

# 문제

백준 14499 주사위 굴리기 파이썬 풀이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

www.acmicpc.net

# 코드

import copy
import sys


def print2D(arr) :
  for i in arr :
    print(i)
  print()

RIGHT = 1
LEFT = 2
UP = 3
DOWN = 4


dirs = [
  (-1,-1), (0,1), (0,-1),(-1,0),(1,0)
  ]

dice = [0,0,0,0,0,0]

# 지도크기, 좌표, 명령의 개수
N,M,x,y,K = map(int,sys.stdin.readline().split())

board = list()
for _ in range(N) :
  line = list(map(int,sys.stdin.readline().split()))
  board.append(line)

commands = list(map(int,sys.stdin.readline().split()))

# print2D(board)
# print(commands)

# 주사위를 굴렸을때
  # 이동한 칸에 쓰여있는수가 0이면, 주사위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 바닥면으로 복사된다.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def diceTop() :
  global dice
  return dice[1]

def diceBottom() :
  global dice
  return dice[3]

def rollDice(state):
  global dice
  beforeDice = copy.copy(dice)

  if state == RIGHT :
    dice[1] = beforeDice[4]
    dice[5] = beforeDice[1]
    dice[3] = beforeDice[5]
    dice[4] = beforeDice[3]

  if state == LEFT :
    dice[1] = beforeDice[5]
    dice[4] = beforeDice[1]
    dice[3] = beforeDice[4]
    dice[5] = beforeDice[3]

  if state == UP :
    dice[1] = beforeDice[2]
    dice[0] = beforeDice[1]
    dice[3] = beforeDice[0]
    dice[2] = beforeDice[3]

  if state == DOWN :
    dice[1] = beforeDice[0]
    dice[2] = beforeDice[1]
    dice[3] = beforeDice[2]
    dice[0] = beforeDice[3]

for command in commands :
  dir = dirs[command]
  if 0 <= x+dir[0] < N and 0<= y +dir[1] < M: # 이동 가능할때
    x += dir[0]; y += dir[1]
    rollDice(command)
    if board[x][y] == 0 : # 이동한 칸의 바닥이 0 이면
      board[x][y] = diceBottom()
    else :
      dice[3] = board[x][y]
      board[x][y] = 0
    print(diceTop())

# 풀이

주사위를 던질때(굴릴때) 주사위 안에 수를 이동시켜주는 로직만 짜면 끝이다.

해당 로직을 rolldice로 구현했는데, 알고리즘이 존재할거 같아서 생각해봤지만 떠오르지 않아서 하드코딩했다.

dice배열의 0~5번인덱스까지를 특정영역으로 정하고, L,R,U,D을 토대로 변화되게 해준다.

실행로직에서는 command를 입력 받고 해당 command로 주사위를 이동시킬 수 없으면 그냥 다음 커맨드로 넘기고, command동작이 가능하다면, 주사위를 굴리고, 바닥면의 조건에 따라서 주사위 또는 board판을 update시켜준다.

update가 끝났다면, diceTop()을통해 현재 dice의 맨 윗 부분을 반환해준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알고리즘(Algorithm ) > 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14891&파이썬] 톱니바퀴를 돌릴때는 deque를 사용하자  (0) 2023.06.17
[백준14503&파이썬] 회전은 모듈러연산을 이용하자  (0) 2023.06.17
[백준3190&파이썬] 스네이크게임은 deque로 구현이 가능하다.  (0) 2023.06.13
[백준1865&파이썬] 플로이드 와샬을 통해 음의 사이클 판단하기  (0) 2023.06.10
[백준9935&파이썬] 리스트 슬라이싱은 느리다. 문자열문제는 스택을 생각해보자  (0) 2023.06.08
    '•알고리즘(Algorithm )/문제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백준14891&파이썬] 톱니바퀴를 돌릴때는 deque를 사용하자
    • [백준14503&파이썬] 회전은 모듈러연산을 이용하자
    • [백준3190&파이썬] 스네이크게임은 deque로 구현이 가능하다.
    • [백준1865&파이썬] 플로이드 와샬을 통해 음의 사이클 판단하기
    김호쭈
    김호쭈
    공부하고 정리하고 기록하기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