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공식문서에서 제공하는 첫앱빌드하기 튜툐리얼을 따라해본걸 정리하도록 하겠다. 작년에 안드로이드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당시에는 공식문서를 참고하지 않았었는데, 공식문서가 가이드한데로 따라해보니 몰랐던 기능들도 있어서 신기했다.
# 프로젝트 만들기
프로젝트 생성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준으로 설명하면,
New Project -> Empty Activity 을 누른 후 ,
Name에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주면 자동으로 패키지 경로를 지정해준다. 한가지 팁을 전하자면, 대다수의 프로젝트 Name은 첫글자를 대문자로 사용한다고 한다. 난 MyFirstApp이라고 명명했다.
이후 언어를 Kotiln으로 설정한 뒤, Finish를 누르면 프로젝트가 생성 된다.
## 프로젝트 생성시 주의할 점.
프로젝트 생성시 Empty Activity가 아닌 No Activity를 선택하게 되면 MainActivity파일과 layout폴더자체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다시 만들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AVD (가상 디바이스 설정)
난 저번 부터 사용했던 Pixel 2를 AVD로 사용했다. 실제 핸드폰을 연결한 뒤 개발하면 더 빠르게 테스트 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기기를 구입하여 그 방법을 이용해보려고 한다.
# 폴더&파일별 역할
## app > java > com.example.myfirstapp > MainActivity
프로그램의 구현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Activity를 layout별 또는 기능 구조별로 생성하여 코틀린 언어를 이용하여 필요한 구현사항을 구현한다.
## app > res > layout > activity_main.xml
사용자 UI를 정의한다.
## app > manifests > AndroidManifest.xml
앱의 기본 특성을 설명하고 구성요소를 정의한다.
## Gradle Scripts > build.gradle
build.gradle은 두개가 존재한다. 하나는 앱 보듈용, 하나는 프로젝트용이다. 프로젝트를 빌드할때 이용 되는 듯 한다. react에서 package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거 같았다.
다음 게시글에서는 UI를 xml을 이용해서 정의하고, Intent로 넘겨 받는 로직을 짜는 Activity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다.
장고도 공부하고 있었는데 안드로이드도 다시 차근히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생겼다. 뭐가 됐든 하나만 진득하게 하고 싶은데, 상황이 어쩔 수 없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체계적으로 공부해보려고 한다.
공식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