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기 전
4학년 1학기에 듣는 소프트웨어공학이라는 과목에서 교재로 사용하는 책이다. 일단 번역본을 구해보려 했는데 번역본이 없다. 영어 해석해가면서 읽는게 꽤 오래 걸리기 때문에, 나중에 돌려보기도 힘들거 같아서 한번볼때 정리를 잘해놔야 겠다
# 범위
- 0 ~ 15page
- Chapter 1 Introduction
# 내용
- 소프트웨어의 개발 라이프 사이클을 소개한다.
- 이 사이클에는 제품개발, SQA(Software Quality Assurance),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비용 일정 등등), 시장 출시의 사이클을 가진다.
- water-fall(폭포수) 방식의 개발방법은 각각의 단계가 완료되고 나서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이다. 상당히 계획적인 개발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디자인(Software Design)은 각 계층(layer)를 분리하는 식으로 개발 할 수 있다. 이러한 N-tier 아키텍처방식으로 설계한다면, 레이어에 변화가 있더라도 레이어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변화에 유용하다.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Software Project Management)에는 노력 추정( 인적 자원 및 기간, 몇명의 개발자가 필요한지, 각각의 기간은 어떠한지와 같은 들이는데 필요한 노력들), 프로젝트 계획 및 일정 관리, 리스크 관리( 인적자원이 팀을 떠나거나, 프로젝트가 늦춰지는거와 같은 예기치 못하는 위험 항목), project administration(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실행되는지, 새로운 상황에 적응을 잘하는지 모니터링하거나, 팀원 조정 회의 일정 및 진행과 같은 관리), 소프트웨어 구성 관리(요구사항, 디자인 , 코드, 테스트, 사용자 설명)들이 포함된다.
- OO를 활용함으로써 애자일한 개발이 가능하고, 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
- Object-Oriented가 전통적인 접근을 해결할수 있는가? -> 이미 개발된 전통적인 시스템의 관리, 많은 기업들이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중이고, scientific computing같은 분야에서는 전통적인 방법이 더 유용하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컴포너트로 구성된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 소프트웨어 공학과 computer science는 다르다. 소프트웨어공학은 더욱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한다. 또한 두개가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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