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쭈
DevForYou
김호쭈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321)
    • • 데이터베이스(DB) (9)
      • __SQL__ (9)
    • •알고리즘(Algorithm ) (117)
      • 문제풀이 (99)
      • 스터디 (14)
      • 알고리즘 팁 (4)
    • •Compter Science (57)
      • Operating System (25)
      • Computer Network (1)
      • Computer Vision (16)
      • Artificial Intelligence (14)
      • Software Technology (1)
    • • 독서 (36)
      • Design Pattern (24)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
      • Object Oriented Software En.. (11)
    • • 개발 (26)
      • React (3)
      • node.js (6)
      • Django (11)
      • Spring boot (6)
    • • 개발Tip (4)
      • GitHub (0)
    • •프로젝트 (2)
      • 물물 (2)
    • •App (54)
      • 안드로이드 with Kotlin (50)
      • 코틀린(Kotiln) (4)
    • •회고 (8)
    • •취준일기 (3)
    • • 기타 (2)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로컬저장소
  • 원격저장소
  • KMU_WINK
  • GitHubDesktop
  • ㄱ
  • local저장소
  • Remote저장소
  • 깃허브데스크탑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김호쭈

DevForYou

[Object Oriented S/E] Chapter 3 - System Engineering(1)
• 독서/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Object Oriented S/E] Chapter 3 - System Engineering(1)

2023. 3. 27. 02:19

# 범위

53page ~ 58page

# 내용

## 3.0 SYSTEM ENGINEERING

  • System engineering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적요인들과 관련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법이다.
  •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인적요인들로 구성되고, 이것들은 각각이 상호작용하면서 시스템의 목적(mission)을 완료시킨다. 이러한 종합적인 요인들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System engineering(시스템 공학)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
  • software-only system에서도 여러 비지니스 프로세스와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요인들, 여러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System engineering(시스템 공학)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

 

## 3.1 WHAT IS A SYSTEM?

  • Man-made systems은 물리적 또는 오로지 개념적으로만 존재한다.
  • 모든 시스템이 속성 또는 특성의 집합을 공유한다
  1. 상호의존 및 연관적인 subsystem들로 구성된 각각의 system들은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서 상호작용한다.
  2. 시스템은 더 큰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 일 수 있다.
  3. 각 시스템은 환경에 존재하며, 그것의 환경들과 상호작용을 한다. 결함 버그와 같은 결점(제약사항)들은 시스템에 변화를 유발시키고 시스템을 진화하게 한다.

 

## 3.2 WHAT IS SYSTEM ENGINEERING?

  • ABHS(공항 화물 관리 시스템)은 여러 소프트웨어,하드웨어,전자,전기 시스템들로 구성되어 있는 시스템이고 이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work together 해야 한다. 아래 공학들은 ABHS의 구현을 위해서 필요한 공학들에 대한 설명이다.
  1. 전기 전자 공학, 바코드 프린터를 사용하여 바코드 스캐닝을 하기 위해서, 구성요소와 하위 시세템의 분석, 설계, 통합 및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2. 기계 공학,  컨베이어를 통해서 수하물을 운송하기 위해서, 분석, 설계, 설치, 테스트에는 기계 공학과 기술자가 필요하다.
  3. 토목 공학, 큰 장비와 수화물을 운송하는 건축물을 위해서, 설계, 건설 및 테스트에는 토목공학이 필요하다.
  4. 소프트웨어 공학, 전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다. 전체 시스템의 다른 장비들을 제어하고 연결시키게 해준다.
  5. 컴퓨터 과학, 소프트웨어 공학의 근간이 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것들을 제공한다.
  6. 경영학 및 경제, ABHS가 미치는 수익률등을 측정하고 회계, 재무, 경영, 경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 시스템 공학은 수학, 자연 과학, 사회 과학, 법률 및 인문학과 같은 다른 비공학적인 요소도 필요하고, 무엇보다 안정성 신뢰성 보안성이 중요하며 강조 된다.
  • 시스템 공학은 시스템 요구 사항을 식별하고 공식화 및 측정하는데에 답하는 공학 분야이다.

### 시스템 공학은 아래 요소들을 강조함

  1. 시스템의 초기 개념과 유지보수 폐기에 달하기 까지 완전한 시스템 수명주기를 다루며, 엔지니어링 팀이 고객의 요구와 우선순위에 집중하고 충족시키기를 장려한다.
  2. Top-down divide-and-conquer접근법, 전체 시스템을 하위 시스템과 구성요소로 분해하고 개발함
  3. 서로 협력하며 개발하도록 장려

 

 

 

저작자표시 (새창열림)

'• 독서 > 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ject Oriented S/E] Chapter 5 - Domain Modeling  (0) 2023.04.13
[Object Oriented S/E] Chapter 4 - Software Requirements Elicitation  (0) 2023.04.06
[Object Oriented S/E] Chapter 3 - System Engineering(2)  (0) 2023.03.29
[Object Oriented S/E] Chapter 2 - Software Process and Methodology(1)  (0) 2023.03.16
[Object Oriented S/E] Chapter 1 - Introduction  (0) 2023.03.15
    '• 독서/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 [Object Oriented S/E] Chapter 4 - Software Requirements Elicitation
    • [Object Oriented S/E] Chapter 3 - System Engineering(2)
    • [Object Oriented S/E] Chapter 2 - Software Process and Methodology(1)
    • [Object Oriented S/E] Chapter 1 - Introduction
    김호쭈
    김호쭈
    공부하고 정리하고 기록하기

    티스토리툴바